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S] 컴파일러(Compiler)의 종류

by DevPark 2023. 4. 23.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기계어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종류의 컴파일러가 있습니다.

 


1. 정적 컴파일러 (Static Compiler)

 

정적 컴파일러(Static Compiler)는 소스 코드 전체를 분석하여 실행 파일생성하는 컴파일러입니다. 이때 실행 파일에는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모든 코드가 포함됩니다. 이 실행 파일은 다른 시스템에서 실행될 때 추가적인 컴파일 없이 직접 실행됩니다.

 

정적 컴파일러는 실행 파일을 미리 생성해 두기 때문에, 실행 시간에는 컴파일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컴파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행 파일의 크기가 큽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정적 컴파일러는 대부분의 운영 체제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정적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문법적 오류나 타입 오류 등을 검사하고, 이를 수정한 뒤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실행 파일은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모든 코드와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실행 시간에는 추가적인 컴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실행 파일은 기계어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습니다.

 

대표적인 정적 컴파일러 언어로는 C, C++, Java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는 실행 파일을 생성할 때 모든 코드를 포함하고, 실행 시간에는 추가적인 컴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부분의 운영 체제에서 C, C++ 등의 언어를 사용하여 컴파일된 실행 파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정적 컴파일러는 코드 실행 시간과 메모리 사용량 등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에서는 최적화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고, Python에서는 Nuitka와 같은 정적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속도를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2. 동적 컴파일러 (Dynamic Compiler)

 

동적 컴파일러(Dynamic Compiler)는 소스 코드를 실행하는 동안 필요한 부분을 런타임(Runtime)에 컴파일하여 실행하는 컴파일러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인터프리터나 JIT(Just-In-Time) 컴파일러를 말합니다.

 

동적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 일부만컴파일하고 실행하는 중에 필요한 부분런타임컴파일하기 때문에, 실행 파일의 크기가 작고,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코드를 컴파일하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 빠르게 코드를 수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프리터는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실행되는 코드는 컴파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드 수정이 쉽고, 디버깅이 용이합니다. 대신에 실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는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JIT 컴파일러는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의 장점을 결합한 컴파일러입니다. 인터프리터가 실행하는 코드 중에서 반복되는 부분을 런타임에 컴파일하여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실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Python에서는 Pypy와 같은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Java에서는 HotSpot JVM과 같은 JIT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동적 컴파일러는 실행 중에 필요한 부분만을 컴파일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와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 수정이 쉽고,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터프리터 언어와 JIT 컴파일러는 동적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고, 메모리 사용량을 줄입니다.

 


3. 크로스 컴파일러 (Cross Compiler)

 

크로스 컴파일러(Cross-Compiler)는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컴파일러입니다. , 특정 플랫폼에서 컴파일된 코드를 다른 플랫폼에서 실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운영체제에서 개발한 C++ 프로그램을 Linux 운영체제에서 실행하려면, Linux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형식으로 컴파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Windows에서 Linux 형식으로 컴파일하는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합니다.

 

크로스 컴파일러는 다양한 플랫폼 간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RM 아키텍처에서 실행되는 모바일 기기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x86 아키텍처에서 실행되는 개발환경에서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컴파일러는 일반적인 컴파일러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크로스 컴파일러는 특정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해당 플랫폼의 라이브러리, 헤더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크로스 컴파일러는 일반적으로 호스트와 타겟 간의 컴파일러 체인을 사용합니다. 호스트는 개발환경을 의미하며, 타겟은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코드가 실행될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할 때는 호스트와 타겟 간의 컴파일러 체인을 구성해야 합니다.

 

크로스 컴파일러는 다양한 플랫폼 간의 코드 호환성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다양한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는 이식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4. 최적화 컴파일러 (Optimizing Compiler)

 

최적화 컴파일러(Optimizing Compiler)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코드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컴파일러입니다. 최적화 컴파일러는 코드를 분석하여 불필요한 계산이나 메모리 액세스를 최소화하고, 빠른 연산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최대한 높이려고 합니다.

 

최적화 컴파일러는 다양한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코드를 수정합니다. 이러한 최적화 기술에는 코드 대체, 불필요한 코드 제거, 루프 최적화, 인라인 함수 확장, 데이터 흐름 분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최적화하고, 메모리 사용량도 최소화합니다.

 

최적화 컴파일러는 컴파일 시간이 느릴 수 있으며, 때로는 최적화를 수행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된 코드는 가독성이 떨어지고 디버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적화 컴파일러를 사용할 때는 컴파일러의 최적화 수준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적화 컴파일러는 실행 속도와 메모리 사용량 등을 최적화하여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성능이 중요한 프로그램, 특히 대규모 프로그램이나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유용합니다. 최적화 컴파일러는 여러 가지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코드를 수정하며, 이를 통해 실행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합니다.

 


 

5. 인터프리터 (Interpreter)

 

인터프리터(Interpreter)는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서 해석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파일러와 달리 인터프리터는 실행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바로 실행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인터프리터는 일반적으로 스크립트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스크립트 언어는 컴파일러보다 인터프리터에 적합한 언어입니다. 이유는 스크립트 언어는 컴파일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컴파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프리터는 소스 코드를 읽어들인 후, 해당 코드를 바로 해석하여 실행합니다. 소스 코드의 각 라인이 순서대로 해석되며, 실행 중에 발견된 오류는 즉시 보고됩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언어에서는 디버깅이 상대적으로 쉽고 빠릅니다.

 

인터프리터는 컴파일러보다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코드의 수정이 용이합니다. 또한,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면 코드 실행 중에 코드를 수정하고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인터프리터는 빠른 프로토타이핑이 필요한 개발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인터프리터는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인터프리터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서 해석하고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프리터는 실행 중에 계속 소스 코드를 해석하므로 메모리 사용량이 크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인터프리터는 컴파일러와 달리 실행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바로 실행하기 때문에 컴파일러보다는 실행 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코드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개발 시에 인터프리터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6. 트랜스파일러 (Transpiler)

 

트랜스파일러(Transpiler)는 소스 코드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고급 언어에서 저급 언어로 변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컴파일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는 실행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다른 고급 언어로 변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다른 고급 언어로 변환하는 트랜스파일러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트랜스파일러는 컴파일러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트랜스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기 때문에, 소스 코드가 원래 언어로 작성된 형태를 유지합니다. , 트랜스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새로운 언어로 변환하지만, 원래의 코드를 완전히 재작성하지는 않습니다.

 

트랜스파일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언어 변환: 하나의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다른 언어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TypeScript 코드를 JavaScript 코드로 변환하거나, CoffeeScript 코드를 JavaScript 코드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이 이에 해당합니다.

 

버전 호환성: 새로운 버전의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이전 버전의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변환하여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ES6로 작성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ES5로 변환하여 모든 브라우저에서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성능 개선: 소스 코드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 코드를 asm.js 코드로 변환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트랜스파일러는 코드를 변환하면서 일부 기능이 제거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소스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랜스파일러를 사용할 때에는 소스 코드를 충분히 검증하고, 변환 후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